- 외환시장은 1973년 달러의 변동환율제가 시작되면서 시작된 세계 최대의 시장입니다.
외환시장의 하루 거래량은 미국 주식시장 전체 거래량의 약 100배에 달하는 3조 2,000억 달러입니다
(국제결제은행 2007년 4월 기준)
- 외환시장은 본래 은행들간의 시장이었으나 1998년부터 월스트릿을 중심으로 개인의 외환시장 참여가 가능해졌습니다.
- 외환시장은 세계 최대의 시장입니다. 그러나 외환거래가 은행을 통해 이루어지는 장외(OTC)거래이기 때문에 공식적인 거래량은 국제결제은행이 매 3년마다 집계해서 발표하는 자료를 이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 2007년 4월 세계 외환시장의 거래 규모는 3조 2000억 달러이며, 달러가 전체 시장의 43%, 유로가 19%, 파운드와 엔이 각각 8%를 차지하며, 스위스프랑이 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한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들의 통화거래량도 19%나 됩니다.
- 외환시장 참여자는 각국의 중앙은행, 고액자산가, 개인투자가, 헤지펀드, 다국적 기업 및 연기금 등 입니다. 각국 중앙은행 조차도 국제외환시장에 직접 참여할 수는 없으며 반드시 국제 은행과 거래를 해야 합니다. 국제은행은 자신과 고객을 위해 외환시장에 참여합니다.
- 개인이 외환시장에 직접 참여할 수 없으므로 국제은행과 계약이 되어 있는 FCM (Futures Commission Merchant, 외환중개회사)을 통해서 시장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FCM은 미국의 NFA(전미선물협회)에 등록한 회사로 CFTC(상품선물거래위원회)의 통제를 받음으로써 안정성과 신뢰도를 확보합니다.
- 국제 외환시장은 공간적으로 전 세계적 통신망으로 연결되어 지구 어느 곳이나 어느 때든지 거래가 가능합니다. 요즘은 인터넷의 발달로 컴퓨터만 있으면 전 세계 어디서든 거래가 가능하며, 1년 365일 개장되어 있는 범세계적인 "잠들지 않는 시장"입니다.
- 단, 토요일이나 일요일에는 이슬람 국가들의 은행들이 문을 열기는 하지만 워낙 거래량이 없고 거래가 뜸하기 때문에 외환 중개회사들의 대부분이 서비스를 중단합니다.
- 외환시장은 아시아에서 해가 가장 먼저 뜨는 뉴질랜드 웰링턴에서 시작하여 시드니, 도쿄, 홍콩, 싱가포르를 거쳐 중동의 바레인으로 넘어갔다가 유럽에서 쮜리히, 프랑크푸르트, 파리, 런던을 거쳐 한국시간 오후 10시 즈음에 뉴욕으로 넘어갑니다. 외환시장은 다시 한국시간 오후 6시경에 뉴질랜드로 돌아와 새로운 하루를 시작합니다.
 
개ㆍ폐장시간(한국시간) 주요외환시장
6AM - 18PM   오클랜드,시드니,도쿄,홍콩,싱가포르,바레인
16 PM - 02 AM   쮜리히, 프랑크푸르트, 파리, 런던(5PM)
22 PM - 06AM   뉴욕
 
- 외환거래란 두 나라 통화를 동시에 교환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거래를 위해 거래되는 통화들은 두 개의 통화를 한쌍(PAIR)으로 묶어 표기하는데 국제표준기구(ISO)의 통화표시 기호를 그대로 적용합니다. 예를 들어, EUR/USD, GBP/USD, USD/JPY, USD/CHF가 대표적으로 거래되는 통화입니다.
- 한 쌍의 통화에서 앞의 통화를 기준통화(Base Currency)라 하고, 뒤에 통화를 상대통화(Counter Currency)라고 합니다.
- 외환거래를 한다는 의미는 기준통화를 매수하면 상대통화를 매도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유로/달러(EUR/USD)를 거래하실 때 유로를 매수하면 달러를 매도하는 것이고, 반대로 유로를 매도하면 달러를 매수하는 것입니다.
- 각 통화들은 각 나라별 표기방식으로 표기하지 않고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지정하는 표기 방식에 따릅니다. 미국 달러는 USD, 유로는 EUR, 일본 엔화는 JPY 등으로 표기합니다. 또한 통화별로 트레이더들이 부르는 별명도 따로 있습니다.
 
통화명 ISO 별명
  US Dollar USD   Greenback, Buck
  Euro EUR   -
  Japanese Yen JPY   -
  Swsis Franc CHF   Swissy
  Sterling GBP   Cable, Quid
  Canadian Dollar CAD   Loonie
  Australian Dollar AUD   Aussie
  New Zealand Dollar NZD   Kiwi
  Sweden Krona SEK   Stocky
- FX거래의 통화표기 방식은 미국식과 유럽식으로 나뉩니다. 미국식 통화표기 방식은 기준통화의 가격이 상대통화로 평가할 때 얼마가 되는가를 표기하는 방식으로 EUR/USD, GBP/USD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유럽식 통화표기 방식은 상대통화의 가격이 기준통화로 평가할 때 얼마가 되는가를 표기하는 방식으로 USD/JPY, USD/CHF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미국식 표기방식 유럽식 표기방식
  간접표시법   직접표시법
  기준통화를 상대통화로 평가   상대통화를 기준통화로 평가
  EUR/USD, GBP/USD, AUD/USD
  1£ = $1.7300
  USD/JPY, USD/CHF, USD/CAD
  USD/KRW: $1 = \1,000
- FX에서 거래 가능한 통화는 전체 외환시장 거래량의 80%를 차지하는 메이저 통화인 USD, EUR, GBP, JPY, CHF와 10%를 차지하는 CAD, AUD, NZD 등의 상품통화가 주로 거래됩니다.
- 이들 각각의 통화들은 달러를 제외한 다른 통화와도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교차통화(Cross Currency)라고 불리며, 메이저급 통화들의 교차통화까지 포함하면 36개의 통화쌍이 거래가 가능합니다.
Currency Pair
AUD/CAD AUD/CHF AUD/JPY
AUD/NZD AUD/USD CAD/JPY
CHF/JPY EUR/AUD EUR/CAD
EUR/CHF EUR/GBP EUR/JPY
EUR/NZD EUR/TRY EUR/USD
GBP/AUD GBP/CAD GBP/CHF
GBP/JPY GBP/NZD GBP/USD
NOK/JPY NZD/JPY NZD/USD
SEK/JPY USD/CAD USD/CHF
USD/DKK USD/HKD USD/JPY
USD/MXN USD/NOK USD/SEK
USD/SGD USD/TRY USD/Z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