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변동증거금 가격제한폭 가치베이시스 감미
강세 베이시스 강세 스프레드 개시증거금 갱신차금
거래단위 결제가격 결제월 계약단위
교차헤지 과거 변동성 권리행사 권리행사가격
근월물 금리평가설 기본적 분석 기술적 분석
기초자산


가격변동증거금(Margin for Price Movement)
각 위탁자의 보유자산에 대하여 증거금 평가구간내에서 기초자산가격의 변동에 따라 예상되는 종목별 손익을 산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추정한 전테 포트폴리오의 각 평가포인트별 평가손익중 가장 적은 금액을 말한다.
가격제한폭(Price Limit)
전일의 결제가격을 기준으로 다음 영업일 중 최대로 변동할 수 있는 가격변동 범위를 말한다.
가치베이시스(Value Basis)
선물의 이론가격과 실제가격 간의 차이를 말하며 선물가격이 이론가격에 비하여 저평가 혹은 고평가되어 있는지에 대한 평가지표로 활용된다. 현물가격과 선물가격의 차이인 베이시스는 보유베이시스와 가치베이시스의 합이다.
감미(Gamma)
Gamma(%/$)는 기초물의 변동에 대한 Delta의 변동율임 예) Delta가 25%, Gamma가 0.3% Call 옵션은 기초물이 $10 상승하면 Delta는 28%가 된다.
강세 베이시스(Strong Basis, Narrow Basis)
현물가격과 선물가격의 차이가 작거나 현물가격이 선물가격보다 높은 상태를 말하는데, 이것은 공급이 적고 수요가 많음을 의미한다.
강세 스프레드(Bull Spread)
선물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 취하는 스프레드포지션으로서 최종결제일까지의 기간이 짧은 선물을 매도하고 긴 선물을 매수한다.
개시증거금(Initial Margin)
선물거래를 하기 위해서 선물회사에 예치하는 보증금을 말한다. 거래품목의 가격변동성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계약 가치의 10%이내에서 결정된다. 계약당 개시증거금은 CD금리선물 100만원, 금선물, 100만원, 국채선물 200만원, 미국달러선물 250만원, 코스닥50지수선물 지수연동.
갱신차금(Futures Trade Profit/Loss)
직전 거래일의 매수미결제약정에 대하여 산출한 금액과 직전 거래일의 매도미결제약정에 대하여 산출한 금액을 합산한 금액을 말한다.
거래단위(Trading Unit)
선물시장에서 거래되는 상품의 기본단위로서 선물계약 1계약의 규모를 말한다. 품목별 거래단위는 국채선물 액면가 1억원, CD금리선물 액면가 5억원, 미국달러선물 5만달러, 미국달러옵션 1만달러, 금선물 1KG
결제가격(Clearing Price, Settlement Price)
선물시장에서 결제회사의 매일매일 선물포지션의 손익계산, 즉 일일정산을 할 때와 최종결제시에 적용되는 가격을 말한다. 각 거래일의 거래종료시 거래소가 정하는 공식적인 가격으로 익일의 가격제한폭의 기준가격이 된다.
결제월(Delivery Month)
선물계약이 만기가 되어 실물의 인수도가 이루어지는 달을 말하며 인도월이라고도 한다.
계약단위(Contract Size)
선물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상품의 기본거래단위로서 선물계약 1건의 크기를 말하며 하나의 거래단위를 1계약(1 contract)이라고 한다.
교차헤지(Cross Hedge)
헤지하려는 현물상품을 대상으로 하는 선물계약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현물상품과 비슷한 가격변동패턴을 갖는 선물계약을 이용하여 헤지가 이루어진다. 이와 같이 헤지하고자 하는 현물상품과 유사한 다른 상품을 대상으로 하는 선물계약을 이용하여 헤지하려는 것을 교차헤지 또는 간접헤지라고 한다.
과거 변동성(Historical Volatility)
과거 변동성(Historic Volatility)이란 어느 지정된 기간 동안의 가격 움직임을 말하는 것으로, 보통 30, 60 혹은 90일 동안의 동일한 기준 가격을 사용 하여 계산되며, 서로 다른 기간동안의 시장의 변동성을 보여주는 지표가 된다. 일반적으로 변동성이 클수록 Premium이 높아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과거 변동성 역시 Premium과 정비례한다. 5. 옵션거래시 유의사항 옵션 매입자는 Premium을 이미 선불로 지불했기 때문에 위험을 안고 있다고 말할 수 없다. 그러나, 옵션 매도자(Grantor)는 Premium을 받았어도 시장이 큰 움직임을 보이는 경우에는 옵션이 Deep-In-the-Money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위험을 안고 있다. 옵션 매도는 상당히 위험한 거래이기 때문에 전문가나 현물 인도가 가능한 업체들이 주로 사용한다.
권리행사(Exercise)
옵션을 매입한 자가 약정된 가격(Exercise Price/Strike Price)으로 해당 권리를 행사하는 것을 말하는데 권리행사와 동시에 해당 기초자산을 취득하거나 처분하게 된다.
권리행사가격(Exercise Price, Strike Price)
권리행사가격은 옵션매수자가 권리를 행사하여 대상자산을 매수하거나 매도할 수 있는 가격, 즉 콜옵션의 경우는 옵션매수자가 기초자산을 매수할 수 잇는 가격을, 풋옵션의 경우는 기초자산을 매도할 수 있는 가격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행사가격이라고 한다.
근월물(Nearby Month Contract)
동일한 거래대상의 선물들 중에서 현시점에서 최종거래일이 가장 가까운 결제월을 가진 종목을 말한다.
금리평가설(Interest Rate Parity)
Keynes가 제일 먼저 주장한 선물환율결정 이론으로 P.Einzig에 의하여 금리평가설이라고 명명되었다. 선물환율은 금리차에 의하여 결정되며 국제금리차와 %로 표시된 선물환율과 현물환율의 차이가 같아지는 때에 균형선물환율이 결정된다는 설이다.
기본적 분석(Fundamental Analysis)
가격을 예측화는 기법의 하나로 가격을 결정하는 경제변수와 가격과의 관계를 분석하는 기법이다.
기술적 분석(Technical Analysis)
차트분석을 통해 과거의 시세변동과 그에 따른 습성을 파악함으로써 앞으로의 시세를 예측하고자 하는 기법이다. 기술적 분석은 다음을 전제로 한다. 첫째, 가격에는 모든 정보가 반영되어 있다. 둘째, 가격은 추세를 가지고 움직인다. 셋째, 가격의 패턴은 반복된다.
기초자산(Underlying Asset)
선물거래의 대상물을 말하며 상품에 따라 기초자산은 현물일 수도 선물일 수도 있다.